마이그레이션 아이폰 백업 간편하게 쌉가능
휴대폰을 바꾸면 사실 제일 귀찮은게 정보이동이에요.
내가 쓰던 폰에서 백업을 해서 새로 쓰는 폰에서 복구를 하고, 이런 과정이 너무 피곤한건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요즘 시대가 어떤 시대입니까? 바로 디지털 시대이죠. 현대사회는 아주 많은 디지털화를 이뤄내어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우리에게 밀접해있는 많은 것들을 전자동으로 구동해주고 있죠. 그런데 휴대폰 내의 데이터는 수동으로 옮긴다면 말이 안되겠죠?
오늘 써내려갈 내용은 바로 애플 아이폰의 데이터 이동 수단 중 하나인 '마이그레이션'이라는 기능입니다.
우선 미리 준비해 놓을 사항들이 있습니다.
현 아이폰의 iOS 버전이 맞지 않으면 알아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전 아이폰의 버전이 12.4 미만이라면 미리 업데이트를 진행하신 후에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받을 아이폰이 초기 상태가 아니면 이 방법은 사용하실 수 없기 때문에 새로 구매한 아이폰이 아니라면 꼭 현 아이폰은 재설정을 통해 초기 상태로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새로 구매하신 아이폰이라면 굳이 재설정을 할 필요없이 전원을 켜면 초기 상태로 시작이 되겠죠.
또한 전 아이폰에서 전송할 데이터 중 일부만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첩만을 복사하고 싶다고 사진첩만 선택하여 데이터 이동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 외에도 따로 항목을 선택하여 이동하는 것은 불가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이동하고 싶다면 초기상태로 아이폰을 시작하여 Air drop을 이용하여 사진첩을 복사하시거나, 네이버 주소록을 이용하여 전화번호를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은 카카오톡 앱 내에서 전체설정 - 채팅 - 대화백업을 통해 진행할 수 있는데, 차후 블로그에서 업로드 예정이니 참고해주세요.
현 아이폰의 전원을 켜고 처음 화면을 보면 인사를 하며 반기죠. 그리고 언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아이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만을 이용해 연결하기 때문에 셀룰러 데이터와 와이파이는 굳이 연결되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현 아이폰과 전 아이폰을 가까이 놓으면
전 아이폰이 스스로 알아서 현 아이폰에게 데이터를 보낼 준비를 합니다. 이거 참 똑똑한 기능이에요. 삼성의 Smartswitch처럼 굳이 무언가 앱을 켜고 할 필요없이 즉시 탐색하여 보여줍니다.
혹시나 전 아이폰에서 팝업창이 사라졌다면, 전 아이폰의 화면을 껐다가 다시 켜면 다시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을 눌러 다음으로 진행하세요.
연결이 시도되면 현 아이폰의 팝업창에 파란선의 동그라미가 생성되며, 동그라미 부분은 카메라를 통해 화면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 파란선 동그라미 안에 전 아이폰의 화면에 나타난 푸른 점들로 구성된 동그란 부분을 맞추면 됩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재치있게 프로그래밍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스캔이 완료되면
현 아이폰에서 전 아이폰의 암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접속을 시도하려는 거겠죠? 혹시나 다른사람이 데이터 이동을 시도하려는 경우도 있으니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조치가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입력한 암호는 현 아이폰에서도 동일한 암호로 사용됩니다. 본인의 아이폰 암호를 잃어버릴 일은 거의 없겠지만, 암호를 잊어버렸을 경우엔 하단에 파란 글씨를 눌러 암호를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에선 네트워크 선택을 해야합니다.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는 것이 빠른 설정에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데이터 이동 후 아이폰 기본 설치된 앱 및 복사된 앱의 설치 및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셀룰러를 사용하면 많은 양의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고, 설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와이파이 연결을 추천드립니다.
Face ID 설정은
오래 걸리진 않지만, 굳이 지금 하지않겠다고 하면 하단에 '나중에 설정 앱에서 설정하기'를 눌러 건너뛰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이폰8 이하의 아이폰을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생소하실텐데, 나중에라도 Face ID는 인식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너무 좋은 암호 설정이기 때문에 꼭 설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전 아이폰의 저장공간 사용량 만큼 데이터 이동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 아이폰 저장공간 사용량 256GB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예상 시간은 3시간으로 나왔지만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전 아이폰의 기종 및 저장공간 사용량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지금 당장 빠르게 아이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iCloud를 통해 추후에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iCloud 저장공간을 유료로 크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저장공간이 부족하여 곤란하니, 조금 시간을 내더라도 iPhone으로 바로 전송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플과 아이폰의 발전을 위해 여러가지 앱 사용 정보와 충돌 데이터를 Apple을 통해 앱 개발자와 공유하도록 하고싶다면, 선택하시면 됩니다. 앱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는 와닿지 않지만 분명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 것입니다. 공유 안함을 선택하셔도 무방하고 나중에 아이폰 설정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선택한 것을 나중에 변경하는 경우는 아마 거의 없을 겁니다.
이제 거의 끝나갑니다.
하지만 끝난 것은 아닙니다. 앞에 말씀드렸다시피 데이터 이동이 끝날 때 까지는 아직 남은 시간이 있습니다. 남은 시간에 대한 계산이 끝나면 화면에 표시해 주는데, 짧게는 30분 정도 걸린 경우가 있다고 하니 희망을 가지세요. 그래서 전에 쓰던 아이폰에서 불필요한 앱과 사진첩 등은 정리를 하고 데이터 이동을 실행하시는 것이 좋겠다라고 말씀드립니다.